본문 바로가기
사주명리학

사주와 음양오행의 특징

by 에이제이패션 2023. 5. 31.

목화토금수 이 오행의 성질은 지나치게 많거나 적어도 문제니 중화를 이루는 게 가장 좋다고 합니다. 사주에서 목이 많으면 간이 실해서 담력이 있고 인정이 많으나 부족하면 소극적이고 인정이 없습니다.  화가 많으면 명랑하고 예의 바르고 성질이 급하고 바른말 잘하고 거짓이 없으나 부족하면 걱정이 많고 예의가 부족하고 심장에 병이 오고 정신이 혼미해지며 시력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사주와 음양오행

 

사주에서 토가 많으면 신용이 있고 신앙심이 깊으나 묵은 소리를 잘하며 미각이 발달하고 부족하면 신용에 문제가 있고, 위장병은 과하거나 적거나 다 문제입니다. 금이 많으면 의리는 있으나 첫인상이 냉정해 보여 다중교제가 어려우며 적거나 상하게 되면 냉철한 것 같으나 저속 및 비굴하게  됩니다. 사주에서 수가 많으면 지위가 있고 원만하며 냉철하고 청각이 좋은데 약하거나 상하여 있으면 물질에 젖게 되고 이중적이거나 현명하지 못하며 수 기운은 호르몬 균형이 맞지 않으면 피로가 쉽게 오고 비뇨기계통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무에서 시작해서 극을 이루고 이것이 음양으로 분화하는 것은 동서양 종교 물리 통틀어 동일한 견해입니다. 음양이란 하나 속의 둘로서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입니다. 이를 음양의 상대성이라고 하는데 홀로 서는 존재할 수 없고 반드시 짝을 이루어야 서로 상생이 가능하다는 겁니다. 이는 인간계에도 고스란히 적용되어 남자가 있으면 여자가 있고 이 둘이 조화를 이루어 살아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음양의 특징

 

음양은 고정되지 않고 끊임없이 변화하는 특징을 지닙니다. 음이 양으로 변하기도 하고 양이 변하기도 하면서요. 해가 항상 한 곳만 비추는 게 아니듯 말입니다. 인간도 항상 잘 나갈 수는 없고 실패하면 성공할 날이 있고 성공 뒤엔 좌절도 있듯 그렇게 돌고 돈다는 겁니다. 그렇게 가변적이지만 음양은 항상 공존하는 습성이 있습니다. 동전의 양면처럼 밝음과 어둠은 항시 공존한다는 거죠. 항상 행복할 수가 없고 언제나 불행하지는 않다는 뜻입니다. 

 

 

 오행의 특징

 

오행은 끊임없이 분화하여 우주가 생성 소멸되어가는 과정 속에서 분열과 결합을 하며 생성 소멸하는 우주의 순환 운동 과정 속의 생(生), 장(長), 화(化), 수(收), 장(藏), 의 5가지 기운과 법칙을 의미합니다. 이것을 풀이하면 태어나고 성장하고 변화하여 수렴하고 응축하는 생명의 순환운동의 법칙을 5가지로 나눈 것인데요. 나뉜 것일 수도 있고요. 여하튼, 이 다섯 가지 성질과 기운을 잘 나타내고 표현해 주는 특성을 비유하여 목화토금수로 표현되는 것이 바로 오행입니다. 여기서 목은 나무로 탄생의 기운으로 보고 화는 불이며 성장의 기운 그리고 토는 흙으로 변화의 기운이며 금은 쇠로 수렴하는 기운입니다. 마지막으로 수는 물로 저장을 의미합니다. 

 

 

 

 음양오행과 사주 특징

 

갑목의 경우 수기를 보는 것을 좋아하지 많이 흡수하는 것은 좋아하지 않습니다. 갑목은 여자는 곰 같고 남자는 우직하니 든든합니다. 섬세하고 매끄러운 맛이 부족합니다. 즉, 한 번에 훅 갈 수 있는 경향이 다분합니다. 을목은 강인한 생명력이 특징입니다. 생활력도 강하고 생명력도 강합니다. 을목은 갑목보다 척박한 환경에 더 잘 적응합니다. 때문에 기복이 크기도 하지만 다른 성보다는 잘 버티는 편입니다.

 

 

병화는 쉽게 오르고 쉽게 사그라듭니다. 끝이 지저분합니다. 분위기는 주도하지만 뒤끝이 안좋거나 뒷심이 부족합니다. 그리고 한 번 피어오르고 지는 데 주기도 짧습니다. 반짝 스타들의 경우 화기가 충천한 경우 많습니다. 피어오를락 말락 한 상태가 가장 좋습니다. 반면, 정화는 약하게 오래 갑니다. 거대한 물이 급습하지 않는 한 자신의 상태을 유지하려 합니다. 희생정신이 강하기 때문에 복을 받는 것입니다. 그러나 욕심이 과하면 주변인에게도 피해를 주는 것은 물론 본인도 힘듭니다.

 

 

 

 

토는 특성에 따라 쓰임새가 다릅니다. 진토는 을목을 기뻐하며 술토는 금을 기뻐합니다. 축토는 토의 기운으로 자신을 조절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치우치는 것을 기뻐하지 않습니다.  무언가 박혀서 흡수하거나 변질되는 것을 싫어합니다. 습지 같은 역할을 합니다. 미토는 불과 같습니다.  불 아궁이나 도자기 같은 걸로 보면 됩니다. 무언가 변형이 되길 원하고 수를 기뻐합니다. 

 

 

양금은 외롭습니다. 명예롭지만 외로움 감수합니다. 변화시키는 것을 좋아하는 것은 아니지만 변화되길 원하며 트렌디한 것을 추구합니다. 음금은 무척 셉니다. 잔소리하거나 다그치는 것을 좋아합니다. 시니컬하고 치열합니다. 양수는 결정적인 순간에 도움이 되는 성향입니다. 고요하고 변화되는 것을 싫어합니다.  음수는 지속해서 흐르고 흩뜨려 뜨리고 변화되는 것을 추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