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주명리학

사주 간명 을목의 특징과 적합한 직업 유형 추천

by 에이제이패션 2023. 5. 4.

흙속을 뛰쳐나오려 애를 쓰며 불을 좋아하고 물을 필요로 하는 을목은 손이 많이 가는 천간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을목일주생은 생활력도 강하고 사회에 이로운 역할을 하려고 애를 많이 쓰는 일간입니다. 그러나 더불어 사는 것을 좋아하는 만큼 사람과의 사이에서 질투나 시기도 많이 생기고 뜻대로 되지 않으면 히스테리 한 성향까지 보일 수 있습니다. 을목의 특징과 적성에 맞는 직업 유형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을목의 특징과 계절별 영향력

사주 간명 갑목의 특징에 이어 을목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을목은 음목이며 흙과 밀접하여 흙과 마찰하며 흙속에서 나와 올라온 새싹의 형상과 같습니다. 이렇듯 을목은 부드럽지만 강인하고 악착같은 기질이 있으며 끈질긴 생명력을 상징합니다. 그래서 보통 갑목을 큰 나무로 보면 을목은 화초 등의 연약하고 부드러운 식물에 빗대기도 합니다. 을목은 흙속에 뿌리를 내린 후 흙을 뻗고 나오는 성질이 강하므로 어떤 흙을 만나느냐도 매우 중요하고 꽃을 피우기 위해 물과 불도 필요합니다. 보통 을목은 봄에 왕성하지만 가을이나 겨울에 태어나도 사주에 불이 있으면 겁 없이 잘 자란다고 합니다. 동절기라고 꽃이 피지 않는 것은 아니니까요.

 

 을목의 상징과 성격

 

 

 

을목은 습목, 유목, 화초를 상징하며 덩굴은 물론 조류, 가구, 종이, 화사함, 허영, 수다쟁이, 머리카락 등을 상징합니다. 보통 을목일주생은 강인한 생명력과 혼자보다는 여럿이서 힘을 발휘하는데 위력적입니다. 생활력이 엄청 강해서 바깥일을 하는 여성분들도 많고 남성들도 을목일주생은 부지런하고 성실한 편입니다. 을목은 대체로 어질고 착하며 친화적이란 평을 듣는 편입니다. 온순하고 깔끔하지만, 반대로 을목일주나 을목이 발달한 사람이 정리정돈을 잘하지 못하면 운이 좋게 흐르지 않습니다. 소위 가지치기를 잘해야 잘 먹고 잘 삽니다. 또한, 을목일주생이나 을목이 발달한 사주는 엄청 악착같은 기질이 있습니다. 자신의 목적 달성을 위해서 물불을 가리지 않을 정도이며 눈치도 빠르고 매우 약삭빠른 편입니다. 

 

사회생활을 중시하기 때문에 남의 눈에 어떻게 보이는지가 매우 중요한 사람이지만 그러면서도 남의 간섭을 엄청 싫어하며 사주 구성이 잘못되면 생각만 많고 실행력이 약합니다. 그러나 을목이 혼자있고 싶다는 것은 그저 엄살에 불과합니다. 을목은 절대로 혼자서 살 수 없을뿐더러 항상 의지처가 있어야 살 수 있습니다. 본인 만족을 위해서라기보다 남에게 보이기 위해 좋은 물건을 사고 잘 살려고 노력하는 형이기에 질투도 많고 욕심도 많습니다. 그리고 남에게 관심이 많고 남을 의식하다 보니 의심도 많고 그러면서도 바람둥이도 많습니다.

 

 외유내강 을목의 장점

 

 

을목의 가장 큰 장점은 외유내강입니다. 그래서 어떤 어려운 상황이 닥쳐와도 그 어떤 일간보다 꿋꿋하게 잘 버텨냅니다. 그리고 일머리도 좋아 시키는 일도 매우 잘하고 센스가 있는 편입니다. 사람들과도 잘 어울리며 남에게 잘 보이는 것을 추구하기에 단정하고 인물 좋은 사람도 많습니다. 현실 감각도 뛰어나고 환경 적응력이 뛰어나며 정리정돈 능력이 탁월합니다. 

 

 산만한 을목의 단점

 

을목이 발달한 사람 중 가장 큰 단점은 산만한 점입니다. 산만하기만 하면 그나마 다행인데 질투심이 너무 강하면 의처증 의부증에 엄청 신경질적이고 예민한 사람으로 변질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더 나아가 멀쩡히 잘 지내다가 느닷없이 바람을 피운다거나 색을 밝힐 수도 있으니 행동을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을목일간이 유독 이런 성향이 두드러지는 이유는 매사 타인지향적이기 때문입니다. 남들에게 멋지게 보이고 잘 보이고 싶은 욕망이 강한데 그렇게 모범적이고 반듯하게 잘 나가다 운에 따라서, 혹은 내재된 끼가 발동하여 사치를 부리거나 외도를 할 기질이 다분해지는데요. 상황에 따라 일시적으로 그럴 수 있으니 마음 잘 붙잡고 성실하고 건실하게 살면 됩니다. 

 

 을목에게 적합한 직업 유형

 

 

 

을목이 발달한 사람에게 최고의 직업은 교육자입니다. 학교에서 가르치는 선생도 좋지만 소집단 강의를 한다거나 학원 등의 강사 등 특별한 기술을 전수하고 알려주는 일에 적성이 잘 맞습니다. 사람이 모여있는 곳에서 물건을 팔거나 무언가를 가르치는 일에 탁월한 소질이 있는 편이며 을목은 대체로 손재주가 있습니다. 손으로 하는 일은 뭐든 다 잘하는 편입니다. 10개의 천간 중 을목에 태어난 사람이 가장 금손이가 많습니다. 그래서 손으로 할 수 있는 화가, 목공, 디자이너, 도공, 미용사 등 부드럽고 유연한 직종, 그리고 사람을 상대할 수 있는 직업을 선택하면 실패가 없을 겁니다. 다만 규모가 큰 사업 등에는 소질이 없으니 가급적이면 소규모로 왕성하고 실속 있게 하는 일에 도전해 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