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주명리학

사주에서 복희에 관하여

by 에이제이패션 2022. 11. 28.

복희가 여자 이름인 줄로만 알았더니 알고보니 중국 최초의 통치자 이름이라고 합니다. 복희는 우레의 아들이며 몸은 뱀의 형상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거미를 보고 영감을 받아 그물을 만들었고 그것으로 사람들에게 고기잡이과 사냥을 가르쳤습니다. 또한, 거문고를 만들어 노래를 지었고 혼인제도도 만들었다고 합니다. 

 

주역을 만든 복희

 

 

복희는 주역의 근본원리인 팔괘를 만들었습니다. 자연의 변화를 설명하는 주역의 원리가 새로운 제도를 통해 개혁을 이룬 것은 마치 허물을 벗고 새롭게 거듭난 뱀과 비슷하다고 생각해서 상징을 담은 모양입니다. 신화적 인물이겠지만 뱀을 죄악시하는 서양과는 다르게 중국은 뱀을 숭상하였나 봅니다.

 

그렇게 발전한 명리학

 

이렇게 발전한 명리학은 기원전 3세기부터 이론이 정립되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기운후 10세기 무렵에 완성되었다고 하는데요. 이렇게 사주학이 완성되는데 무려 1300년이나 걸렸다고 합니다. 

 

음양작용의 법칙

 

음양의 법칙은 하나의 기에서 분열하여 그것은 음양으로 나뉘며 서로 별개이면서 공존의 가치가 완성되는 것이라고 합니다. 음이 있기에 양이 있고 양이 있기에 음이 존재한다는 겁니다. 이는 물리학에서 양자역학과도 일맥상통합니다. 

 

오해했던 것들

 

가부장적인 사회에서 남자는 하늘 여자는 땅이라고 하면 남자가 우위이고 여자가 아래인 것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었는데요. 사주학에서 하늘과 땅은 동등합니다. 그러니까 차별이 아닌 구별로 본 것입니다. 하늘에서 보는 땅, 땅에서 하늘과 같은 것이지요. 그러니 남자는 하늘 여자는 땅이라고 하는 구시대 언어에 차별을 담지 말고 재해석하면 될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