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패션 뷰티

아르데코란?

by 에이제이패션 2022. 5. 16.

아르데코는 1910년대부터 1930년대까지 프랑스 파리에서 피카소, 장 콕토 등을 중심으로 예술가들이 일으킨 디자인 트렌드를 의미합니다.

 

 

 

 

아르데코 양식은  건축, 실내 인테리어 양식으로도 많이 활용되고 있는데요.  직선적이고 기하학적인 패턴의 아르데코 양식은 현대인들이 선호하는 패턴 중 하나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옅은 라임 계통의 컬러가 주조색으로 많이 활용된 아르누보 스타일이 아늑하지만 고전적인 느낌을 주는 반면 아르데코는 골드와 다크 그린 계열이 주조색으로 쓰이면서 21세기 현대인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패션에서 아르누보 스타일은 어떻게 활용되어 왔을까요?

 

 

당시 아르누보 스타일에서 변화를 주고 싶던 디자이너 폴 푸아레와 마들렌 비요네스가 기능주의를 주창하면서 색다른 실용에 기초한 디자인을 창조하였습니다. 그러니까 기존의 모래 시계형 실루엣을 버리고 보다 편한 몸배 스타일을 창안했다는 점. 슬림하고 편한 스타일의 드레스를 선보이니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는데요. 사실 이러한 아느루보 스타일은 러시아 무용단에서 영감을 받은 스타일이라고 합니다.

 

 

부드럽고 흐느적거리는 유려한 미를 효과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모슬린, 크레이프, 실크, 벨벳 등의 천을 활용하였고요. 치마 길이도 대폭 짧아져 발목까지 올라온 길이를 선보였는데 당시로선 상당한 파격이었다고 합니다.

 

 

동양적인 색과 무늬, 특히 일본식 문양이 큰 인기를 끌었고 직선 기반의 기계적인 패턴을 선보이며 골드와 블랙을 가미한 특징이 있습니다. 이와 같은 기하학적인 패턴과 라인 구성은 자연에서 영감을 얻어 활용했던 아르누보 스타일과는 대조를 이루었습니다. 

 

 

 

아르데코 양식을 차용한 대표적인 패션으로는 플래퍼 룩과 소녀 풍의 가르손느 룩이 있습니다.  또한, 아르누보 스타일이 독일 양식을 차용했다면 아르데코는 러시아 발레단 스타일에 영향을 많이 받는 거라고 합니다. 이러한 모더니즘을 대표하는 아르 데코 스타일은 단순하고 직선적이며 구조적인 특징으로 복잡하고 곡선적인 아르누보 스타일과는 대조를 이루었습니다. 

반응형

댓글